수련 방법

영춘권은 몸의 올바른 자세부터 시작하여 호흡, 마음을 일깨우는 감각적, 명상적 무술이다.

영춘권의 기본 자세인 삼각형 구도의 자세 수련을 통해 몸의 중심을 잡고, 신체의 균형과 안정감을 향상시킨다. 

영춘권의 투로를 통해 골격계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골격계의 위치를 의도적으로 자각한다. 골격계의 자각을 통해 신체별 관절의 움직임의 원리를 배운다. 투로를 통해 순간적인 근육의 수축에서 나오는 힘이 아닌 몸의 중심축(척추)과 신체별 관절의 회전력을 이용한 힘을 내도록 한다.  

골격계의 올바른 정렬을 통해 몸의 불균형 자세를 바로 잡아나가며,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한다. 예를 들어, 투로를 하는 동안 어깨가 구부정하고 긴장되어 있으면, 척추를 중심으로 몸의 균형을 바로 잡고, 어깨 관절을 풀어주며, 근육을 이완한다. 

몸이 이완이 되면, 호흡이 가라앉고, 호흡이 부드럽게 이완이 되면 마음 또한 고요해진다. 마음이 고요할 때의 호흡의 리듬을 관찰하고, 이 호흡의 리듬을 유지하며, 행위의 집중을 한다. 신체의 중심선으로 힘의 방향을 낼 수 있도록 의식을 중심선상의 한 점에 집중한다.

영춘권 수련을 통해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호신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을 회복하고 몸을 안정시키고 마음의 고요함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명상의 효과도 볼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