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춘권이란?
영춘권은 외적인 동작에 얽매이는 무술의‘스타일’이기 보다는 무술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련자가 영춘권에 내포되어 있는 물리학과 신체역학의 원리를 가지고 현실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효과적으로 호신할 수 있도록 고안된 과학적인 무술입니다. 또한 신체의 크기, 힘,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효과적이고 빠르게 자신을 호신할 수 있는 무술입니다.
영춘권에서는 근육의 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힘 = 질량 x 가속도 법칙의 이 두 가지 요소를 극대화하고 신체 역학을 통해 잠재된 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 질량과 속도의 두 요소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영춘권 원리
1. 골격계의 신체 자각
영춘권은 근육을 이완하고, 중력과 협응한 골격계의 올바른 정렬을 통해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신체 전체의 질량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근육의 순간적인 수축의 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유연한 관절의 회전력으로 힘을 내게 되면, 훨씬 적은 노력으로 더 빠르게 가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2. 중심선
영춘권에서는 자신과 상대방과의 가장 짧은 거리인 일직선의 중심선상에서 방어와 공격이 이루어집니다.
3. 삼각형 구도의 균형
영춘권은 삼각형 구도의 자세를 활용하여 힘을 생성하고, 상대방의 힘을 흡수합니다. 삼각형 구도의 자세를 활용하면, 자신의 신체의 질량을 한 지점에 집중하는 것이 더 쉬워지기 때문에 집중된 에너지의 힘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삼각형 구도의 자세는 외부의 저항을 흡수하며 분산시키는 자체의 능력을 가지며, 내부적 탄력성과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원형 구조의 활용
영춘권은 원형 구조를 활용하여 최소한의 노력으로 상대방의 힘을 흡수하고 방향을 흘려버립니다. 팔과 다리 구조의 “최적 각도”를 유지함으로써 원형 구조의 이점을 활용합니다.
5. 지럿대의 힘
영춘권에서는 상대방과의 접촉점과 부딪치는 것이 아니라, 접촉점을 지지점으로 삼아 지렛대 원리를 활용하여 최소한의 저항을 얻도록 합니다. 또한 신체 중심축(척추)의 몸 구조를 통해 힘을 내도록 합니다.